Directed by Woody Allen
"God is a luxury I can't afford." - Judah
우디 알렌의 걸작 범죄와 비행 입니다. 이 영화의 주제는 2005년 영국에서 우디 알렌이 제작한 영화 Match Point 에도 그대로 이어져 있습니다. 이 두 영화의 문제의식이라던지 소재는 도스토예프스키의 죄와 벌 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신앙과 도그마에 눈이 먼 종교인은 교리적인 윤리를 말하겠지만 죄를 지은 자가 반드시 그 죄가 밝혀지거나 실정법에 따라 처벌을 받는 것은 아니며 종교에서 말하듯 사후 심판을 받을 지 역시 인간으로서는 알 수 없는 일입니다.
Crimes and Misdemeanors (1989)
사랑과 인류애와 같은 가치를 믿고 살아가려 애쓰는 가운데도 이 세상에서 고통에 신음하고 구원받지 못하는 사람들이 엄연히 존재하고 세상의 차갑고 비참한 모습 역시 현실입니다. 영화는 무의미한 삶에서 유일한 구원은 놀랍게도 에로스 적인 사랑을 하고 그런 사랑을 받는 것, 그리고 예술가의 삶이라고 보여줍니다. 비록 연인으로부터 버림받거나 친구가 배신을 하더라도 말입니다. 우디 알렌은 이후에도 비슷한 주제의식으로 영화의 대본을 쓰곤 했습니다. 애니 홀, 맨하탄, 브로드웨이 대니 로즈, 한나와 그 자매들 그리고 비교적 최근 작품인 Whatever Works 가 유사한 세계관을 보여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